원래는 4대 축구리그로 불렀지만 이제는 프랑스 리그인 리그앙까지 껴서 유럽 축구 5대 리그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축구 5대 리그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1888년 설립된 영국의 프로축구 1부 리그다. 매년 8월 말부터 이듬해 5월까지 열리며, 20개 팀이 참가해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팀당 38게임을 치른다. 영국은 축구 종주국으로 축구에 대한 전통이 있는 나라이다. 이런 영국의 축구리그로 가장 많은 자본과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리그이다. 그렇기에 프리미어리그 1부에 달성하면 구단이 받는 돈이 어마어마하여 1부 승강전 , 2부 강등 전이 유명하다. 선수들의 연봉 또한 높게 측정되어 선수의 연봉, 주급이 높은 편이다. 또한  FA컵 , 리그컵 등 프리미어리그 말고도 많은 경기가 있어 선수들의 체력이 많이 요구되는 리그이다. 주요 팀은 리버풀, 맨체스터 시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토트넘, 첼시 등이 있다.

 

 

 

 

 

 

 

 

2. 스페인 라리가

 

 

 

 

 

 

 

 

1928년 설립된 스페인의 프로축구 1부 리그다. 경기는 매년 8월~이듬해 5월에 열리며 홈 앤드 어웨이 방식의 팀당 38게임, 승점제를 도입해서 운영한다. 라리가는 바르셀로나,레알 마드리드 이 두 팀에 집중돼있는 리그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두 팀이 압도적으로 인기도 많고 자본도 많습니다. 3위라고 하면 AT마드리드인데 실력은 밀리지 않지만 중계권이 프리미어리그의 하위 팀보다 낮을 만큼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 두 팀에 몰려있습니다. 실력은 프리미어리그에 밀리지 않지만 자본은 평균적으로 낮습니다. 주요 팀으로 바르셀로나 , 레알 마드리드 , AT 마드리드 등이 있습니다.

 

 

 

 

 

 

 

 

 

 

 

 

 

 

 

 

3. 독일 분데스리가

 

 

 

 

 

 

1963년 설립된 독일의 프로축구 1부 리그다. 전반기 리그는 매년 8월~12월 초, 후반기 리그는 이듬해 2월~5월 중순까지 운영된다. 18개 소속팀이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팀당 34게임을 치른다. 분데스리가는 중계권,선수영입 등이 빡빡하게 운영되기 때문에 연봉이 많은 선수들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팀 모두 중계권이 거의 평등한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어린 선수 또는 유망주 선수들이 거쳐가는 리그이기 때문에 셀링  클럽 즉 선수를 키워 비싸게 파는 리그라는 비판도 받아왔습니다. 그렇지만 바이에른 뮌헨, 도르트문트 등 강한 팀들이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어 조금 인식은 나아진 편입니다. 주요 팀은 바이에른 뮌헨 , 도르트문트 , 라이프치히 등이 있습니다.

 

 

 

 

 

 

 

 

 

 

4. 이탈리아 세리에A

 

 

 

 

 

 

 

 

1898년 설립된 이탈리아의 프로축구 1부 리그다. 매년 8월에 시작해 이듬해 5월까지 치러진다. 20개 소속 클럽이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팀당 38경기씩을 치른다. 80-90년대 최고의 리그였으나 경제 버블이 터져 리그가 힘들어지면서 인기가 줄어들었습니다. 아직까지는 옛날의 명성을 찾아볼 순 없지만 유벤투스같이 강팀이 대회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호날두 같은 유명한 선수가 유입되어 조금씩 옛날의 명성을 찾아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팀은 유벤투스, AC밀란 , AS로마 등이 있습니다. 

 

 

 

 

 

 

 

 

 

 

 

 

 

 

5. 프랑스 리그앙

 

 

 

 

 

1932년 설립된 프랑스의 프로축구 1부 리그다. 20팀이 참가해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팀당 38게임을 치른다. 유럽 축구 리그는 4대 리그로 불렀었는데 리그앙의 성장으로 인해 5대 리그로 바꾸어 말하고있다. 가장 마지막에 합류한 리그이기에 아직은 4대리그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파리 생제르망 등 강팀에서 좋은 성적과 음바페 , 네이마르등 슈퍼스타를 이적시켜 성장하고있다. 주요팀으론 파리 생제르망,올랭피크 리옹 등이 있다.

 

 

 

 

 

 

여기까지가 유럽 축구 5대리그 소개글이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20.03.18 - [관심거리/스포츠] - 한국 축구의 에이스 손흥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