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축구의 기본 포지션 중 골키퍼와 수비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전체적인 포지션을 보면 밑의 사진에 나타나 있습니다.

 

 

나무위키

 

 

 

 

#골키퍼

 

 

 

 

수문장이라고 불리는 골키퍼는 팀 내 한 명만 있을 수 있는 포지션으로 유일하게 손을 쓸 수 있는 포지션이다. 골키퍼는 주요 역할은 수비수 조율, 크로스 처리 , 코너킥 처리 , 패널트 킥 처리, 프리킥 처리 등이 있다. 골키퍼는 골을 막아야 하기에 빠른 민첩성, 반응속도, 신체 조건도 중요하다. 또 펀칭 능력, 다이빙도 굉장히 필요한 능력이다.

 

 

 

 

 

 

대표 등번호는 1번이고 골키퍼는 팀의 마지막 수비 수단이고 실수를 하면 골로 바로 이어지기에 욕도 많이 먹는 포지션이다. 

 

 

 

 

 

 

노이어

 

 

 

 

 

쿠르투아

 

 

 

 

 

 

 

#스위퍼

 

 

 

 

 

스위퍼는 포지션이 아니라 역할이다. 스위퍼는 리베로라고도 한다. 리베로는 이탈리아어로 자유라는 뜻이다. 스위퍼는 수비수들 뒤에 서있는 최종 수비수인데 마크하는 선수가 없어 비교적 자유로운 포지션이다. 베켄바우어 때문에 공격도 가담하는 수비수라는 인식이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스위퍼는 수비 능력과 축구 센스와 패스 능력을 요 구로 한다.

 

 

 

 

요즘은 노이어 같은 선수 때문에 스위퍼 키퍼라는 말도 생겨났다. 

 

 

 

 

 

 

베켄바우어

 

 

 

 

 

 

 

 

홍명보

 

 

게티이미지코리아

 

 

 

 

 

 

 

#풀백

 

 

 

 

풀백은 수비수가 4명일 때 좌우로 배치되는 선수이다. 측면 미드필더와 비슷하며 중요한 역할이다. 왜냐면 풀백이 제 역할을 해주지 못한다면 그쪽에서는 빌드업 자체가 힘들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포지션이다. 주요 역할은 상대방 돌파 저지, 크로스 저지, 빌드업 역할을 한다. 풀백은 빠른 스피도와 커팅 능력, 뛰어난 체력 , 상대방 크로스 예측과 같은 축구 지능이 필요로 하는 포지션이다.

 

 

 

 

필립 람

 

 

 

 

 

 

마이콘

 

osen

 

 

 

 

 

#윙백

 

 

 

 

윙백은 풀백의 현대적으로 발전한 포지션이다. 풀백과 윙어를 합쳐서 만들어졌다. 풀백과 다른 점은 수비적인 부분보다 공격적인 성향이 강하다는 점이다. 현대 축구에서는 풀백과 윙백의 차이를 수비수가 3명일 땐 윙백이라고 하고 수비수가 4명이면 풀백이라고 말한다. 윙백은 공격적인 성향이 더 강해 팀의 공격 빌드업, 크로스 연결 등과 같은 역할이 주요 역할이다. 윙백 역시 빠른 스피드와 커팅 능력이 요구되고 강인한 체력 정확한 크로스도 요구한다.

 

 

 

 

라이트백의 등번호는 2번 레프트백 등번호는 3번이 대표적이다. 

 

 

 

 

 

 

 

호베로 투 카를로스

 

 

 

 

 

 

마르셀로

 

 

 

 

 

 

 

#센터

 

 

 

센터백은 중앙 수비수로 말 그대로 중앙에 위치해있는 수비수이다. 센터백의 주요 역할은 공을 몰고 돌파하는 선수들을 차단, 상대편 선수가 보낸 공 차단, 침투하는 선수들 차단, 우리 팀 공격 시 세트피스에서 골을 넣을 수 있는 능력이다. 센터백은 골키퍼와 수비수들과의 소통으로 수비를 하기에 좋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상대 공격수들에게 밀리지 않는 피지컬, 공을 뺏기면 위협적인 기회를 줄 수 있기에 기본적인 볼 컨트롤 능력과 축구 지능이 필요하다.

 

 

 

 

센터백의 상징인 등번호는 5번이고 4,6번도 많이 사용한다. 팀을 받쳐주는 든든한 포지션이다.

 

 

 

 

 

 

반 다이크

 

 

 

 

 

 

세르히오 라모스

 

 

 

 

 

 

 

 

 

여기까지 수비수, 골키퍼 포지션 설명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