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어떤 회사일까?

 

 

 

 

 

HMM은 사명 변경 이전의 명칭인 현대상선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그룹의 주요 계열사 중 하나였지만 2016년 현대 그룹과 분리된 이후 현대 그룹과 전혀 관련없이 경영되고 있습니다.
국내 2위 규모의 해운 회사였지만 기존의 1위였던 한진해운이 2017년 파산하여 국내 1위 해운 회사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 해운사 중에선 8위로 평가받고 있는 거대한 기업입니다.

 

 

 

 

 

 

흠슬라, HMM의 주가를 알아보자

 

 

 

 

HMM은 한국의 테슬라라고 불리며 흠슬라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단기간 엄청난 폭등의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인데요 

주가만 보더라도 작년 7월에 5000원대인 주식이 올해 5월 28일 51,100원을 기록했으니 그 유명한 텐베거를 달성했습니다.

 

 

 

 

 

 

먼저 사람들의 관심이 거래량을 의미하는데요 거래량이 터지기 시작한 시기는 작년 9월입니다.

이 떄 어떤 뉴스로 관심이 모였는지 보겠습니다.

 

 

 

 

HMM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12대가 모두 출항해있다는 뉴스입니다.

이 점이 왜 중요하냐면 한국 해상운송이 부활의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글로벌 해상운송기업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어 HMM의 자리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재해로 다른 글로벌 해상운송기업들이 운송량을 줄이면서 HMM에게 기회가 오게 됩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HMM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12대가 모두 출항 시키는 등 실적을 크게 올리게 됩니다.

이 뉴스로 HMM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아 거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HMM이 거래량을 끌어올린 상황에서 2018년부터 시작된 정책인 해운재건 5개년 정책으로 HMM이 정부의 지원을 받는 다는 점이 부각되고 HMM의 실적이 상당하여 주가 전망이 밝다는 뉴스에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모아져 주가가 10,000원대가 넘어가게 됩니다. 

 

 

 

 

 

 

 

 

HMM이 결정적으로 텐베거 종목이 될 수 있었던 사건인 수에즈 운하 사고가 일어납니다.

수에즈 운하에서 거대 선박이 운하를 가로막은 탓에 엄청난 수의 선박들이 정체되는 사건입니다.

이 사건으로 HMM의 운임 급등이 기대되어 주가가 15%가 오르게 됩니다.

주가가 오르고 바로 폭락하여 원래의 주가로 돌아왔지만 HMM의 이름을 각인시키는데 성공합니다.

 

 

이후 대한민국이 해운 호황기라는 뉴스와 HMM의 실적 기대감이 사람들을 HMM을 매수하게 했고 MSCI 편입되어 51,100원이라는 최고가를 찍게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글로벌 해상운임회사들의 부진, 정부의 정책, 수에즈 운하 사건 이 점들이 모두 맞물려 HMM이 텐베거 종목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HMM의 상승 동력은 우리나라의 해상운임의 체계와 호황기, 해상운임시장에서의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HMM의 주가 전망은???

 

 

 

 

 

 

 

 

HMM의 현재 주가 상태는 51,100원을 찍고 하락해서 40,000원대를 횡보하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폭등한 주식이기 때문에 조정이 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하락세가 조정인지 거품이 빠지는 것인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제가 HMM의 상승 동력이라고 말했던 우리나라의 해상운임의 체계와 호황기, 해상운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분석해보면

일단 우리나라 해상운임은 호황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근거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로 알 수 있는데 이 지수는 상하이 수출컨테이너 운송시장의 15개 항로의 스팟 운임을 반영한 운임지수로 많을 수록 운임을 많이 한다라고 판단하면 됩니다.

현재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어 역대급 해상운임 호황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HMM이 노조와의 관계가 좋지 못하는 점은 주가에 악재가 될 수 있습니다.

HMM의 노조가 집단 사직서를 내면서 전면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HMM 노조의 파업 선언은 호황기를 맞이한 HMM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원만한 합의로 끝나면 전혀 지장없지만 파업이 실제로 일어나 장기화된다면 주가가 크게 하락할 우려가 있습니다.

 

 

 

 

 

HMM은 여전히 2분기 실적이 좋고 3분기 실적 또한 기대될만큼 호황기를 맞고 있습니다.

HMM측에서도 파업이 길어지면 큰 손해라는 점은 분명하게 알고 있기에 원만하게 해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HMM 주가가 조정이 일어나고 거기에 파업문제로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HMM이 노조 문제만 해결된다면 지금의 주가보다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과거에 비하면 10배가 오를만큼 크게 증가했지만 아직 최고점이라고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한번에 매수하는 것보다 조금씩 물량을 늘려가는 투자가 좋아보입니다.

제 글을 참고하여 본인이 책임질 수 있는 좋은 투자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이베이 코리아 품은 이마트 주가는???

sk와이번스를 인수해 ssg랜더스라는 구단을 만든 기업, 이마트 이마트는 한 번쯤은 다들 가봤을 국민 마트입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이마트 24, 노브랜드까지 모두 이마트의 회사들인 거 알고

baek890.tistory.com

 

 

대한민국 최고가 빌라, 에테르노 청담 (평면도, 내부)

아이유가 130억을 현금으로 지불해서 유명해진 에테르노 청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유뿐만 아니라 송중기, 일타강사 현우진이 입주한다는 바로 그 빌라입니다. 에테르노 청담의 내부,

baek890.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