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현재 맨체스터 시티의 감독 , 펩 과르디올라 감독을 포스팅하겠습니다.
# 프로필
이름 : 펩 과르디올라
출생 : 1971.01.18
경력 : FC 바르셀로나 B (2007~2008)
FC 바르셀로나 (2008~2012)
FC 바이에른 뮌헨 (2013~2016)
맨체스터 시티 FC (2016~ )
국적 : 스페인
# 펩 과르디올라 감독의 HISTORY -TEAM-
FC바르셀로나 B
바르셀로나의 레전드 선수였던 과르디올라는 자연스럽게 은퇴 후 바르셀로나 B팀의 감독을 맡았다. 좋은 모습을 보여주어 바르셀로나 회장의 눈에 띄어 바르셀로나의 새로운 감독으로 지휘봉을 잡게 된다.
FC바르셀로나
바르셀로나에 부임된 첫해부터 팀을 완벽한 상태로 만들어 첫 시즌부터 우승을 하게 된다. 자신이 추구한 전술과 맞는 선수들을 데리고 자신의 전술로 프리메라리그를 3 연속 우승시키고 두 번의 챔피언스 리그 등 바르셀로나의 지휘봉을 잡고 셀 수 없는 우승컵을 든다. 11-12 시즌에는 바르셀로나가 폼이 떨어진 모습을 보여주고 건강상의 문제로 감독직을 그만두었다.
FC 바이에른 뮌헨
휴식시간을 가지고 이번엔 바이에른 뮌헨의 감독직을 맡으며 분데스리가에 도전했다.
첫 시즌인 13-14 시즌에 자신의 전술, 패스 축구와 맞는 마리오 괴체 , 로번 , 람 등의 선수를 전술에 최적화시키면서 엄청난 모습을 보여줬다. 분데스리가 최다 무패 기록 36경기 무패 챔스 10 연승 등 파괴력 있는 모습을 보여줬다.
14-15 시즌 리그 우승은 달성했지만 리그의 에이스들이 뮌헨에 있어 우승했다는 평가가 이어졌고 챔피언스리그 4강 바르셀로나전의 패배로 팬들은 큰 실망을 했다. 전 시즌보다 기량이 떨어졌다는 평이 대부분이었다.
15-16 시즌 전 시즌보다 향상된 팀플레이를 보여줬다. 바이에른 뮌헨이 4 연속 분데스리가 우승에 큰 기여를 했고 챔피언스리그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여 팬들에게 죄송하다는 인터뷰를 남기고 맨체스터 시티를 가게 된다.
맨체스터 시티 FC
16-17 시즌 항상 첫 시즌부터 좋은 성적을 보여준 과르디올라였지만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실망스러운 모습으로 시즌을 마무리했다.
17-18 시즌 전 시즌을 최악의 시즌으로 보내고 칼을 갈아 온 과르디올라는 바르셀로나 시절의 패스 축구를 보여주며 맨체스터 시티를 우승으로 이끈다. 이로써 프리미어리그, 프리메라리그, 분 데리 스리가 모두 우승한 감독이 된다.
18-19 시즌 자신의 원하는 선수 영입이 안되어 불안 불안한 모습으로 시즌을 시작한다. 우려와 달리 좋은 모습을 이어서 보여줬고 리버풀과 접점 끝에 승점 1점 차이로 리그 우승을 하게 된다. 이걸로 과르디올라는 5대 리그 중 3대 리그에서 연속 우승한 최초의 감독이 되었다. 또한 잉글랜드 역사상 최초로 리그, FA컵, 리그컵 우승이라는 도메스틱 트레블을 달성한 감독이 되었다. 엄청난 커리어로 시즌을 마무리했다.
19-20 시즌 리버풀에게 선두를 내주긴 했지만 챔피언스리그에서 레알 마드리드를 원정에서 잡아 기대를 모으고 있다.
# 펩 과르디올라의 전술 스타일
과르디올라의 축구 전술은 세 가지가 있다. 패스 축구, 사이드 체인지, 강력한 전방 압박.
패스 축구는 흔히 티키타카라고 부르는 전술이다. 후방에서부터 짧은 패스로 공격을 전개하는 방법이 다 사이드 체인지는 2명의 윙어를 두어 점유율 차지하기가 힘든 상황이면 윙어를 이용해 볼을 지키고 아니면 한 번에 쓰루패스로 상대방 진영을 부수는 전술이다. 그리고 강력한 전방 압박으로 역습을 하여 기회를 만드는 전술도 과르디올라의 전술 스타일이다.
과르디올라의 축구 전술을 수행할 정도면 다른 웬만한 전술도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난이도의 전술이기에 선수의 개인적인 능력이 뛰어야 된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그래서 강팀에서만 가능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 펩 과르디올라의 COMMENT
과르디올라는 선수를 정으로 대하지 않고 냉철하게 대하기로 유명하다. 그래서 더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을지 모르지만 많은 선수와 좋지 못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워커홀릭으로도 유명하다. 항상 노트를 가지고 다니며 축구 감독을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자신의 팀에 대한 엄청난 열정을 보여주는 과르디올라가 이번 맨체스터 시티의 감독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