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드컵의 유래

 

 

 

 

 

1900년도부터 올림픽에 축구가 대중화되면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자연스럽게 축구협회가 만들어지게 되었고 이것이 지금의 FIFA이다. 1932년 LA올림픽에 축구를 제외시키기로 하여 위기를 느낀 FIFA는 자신들만의 대회를 만들기로 했고 이때 월드컵이 탄생했다. 처음 1930년에 우루과이에서 첫 월드컵이 열렸고 성공적으로 치러져 지금까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월드컵과 올림픽의 차이점은 월드컵은 국가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올림픽은 도시 중심으로 이뤄져 차이가 있다. 월드컵은 올림픽과 같이 4년에 한 번 경기를 치르지만 올림픽과 2년 차이 나게 치러진다.

 

 

 

 

 

 

 

# 월드컵의 공인구

 

 

 

 

 

2002년 한일 월드컵 공인구 피버노바

 

 

 

 

1970년 멕시코 월드컵 전까지는 지정된 공인구가 없어 국가 간 싸움이 일어나기도했다. 그래서 멕시코 월드컵부터 공인구를 제작하여 사용하게 되었고, 매 회마다 새로운 공인구를 만들어 사용한다.

 

 

 

 

 

 

 

 

# 월드컵의 트로피

 

 

 

 

 

 

 

FIFA컵은 1974년 서독월드컵에 앞서 이탈리아의 조각가(실비오 가자 즈니가)가 제작한 것으로, 높이 36cm, 무게 4.97kg으로, 18K 금으로 만들어졌다. 다만 실 소유권은 국제 축구연맹(FIFA)이 갖고 있으며 우승팀은 실물보다 약간 작은 금도금의 모조품을 갖게 된다. 모조품을 갖게 된 이유는 첫 트로피가 분실되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월드컵 3회 우승팀도 트로피를 영구 소장할 수 없다.

 

 

 

 

 

 

 

 

 

# 본선 

 

 

 

 

 

 

각 대륙별로 예선전을 치러 32개의팀이 본선에 진출한다. 32개의 팀이 4팀씩 8개 조로 경기를 치르는데 조별리그(32강)에서 1,2위가 16강으로 진출하게 된다. 조별리그 순위는 승점 → 골득실 → 다득점 → 승자승 → 페어플레이 포인트→ 추첨 순으로 순위를 매긴다.

 

 

 

 

 

 

 

 

# 선수 구성

 

 

 

 

 

 

11개의 포지션 주전 1명의 선수와 후보 선수 1명 골키퍼는 후보가 1명 더 추가하여 23명이 총 월드컵 대표 선수 수이다.

 

 

 

 

 

 

 

 

 

 

# 월드컵의 인지도

 

 

 

 

 

 

월드컵은 세계에서 권위있는 대회 중 하나이다. 그리고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대회라고도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세계적으로 통계를 보면 시청자 수가 단연 1등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UEFA 챔피언스리그보다 시청자 수가 압도적으로 월드컵이 높다.  한국 대표팀 월드컵 경기라면 주위에 축구를 안보는 사람들도 보기 때문이다.

 

 

 

 

 

 

 

 

 

 

# 월드컵 개최국

 

 

 

 

 

 

 

월드컵 개최국은 FIFA에 개최국 신청을 하고 투표를 통해 가장 많이 나온 나라로 정하는데 개최를 많이 하지 않은 대륙으로 하려고 한다고 한다. 개최국은 큰 적자에 시달렸지만 TV의 활성화로 스폰이 엄청나게 많아진 덕에 1970년 멕시코 월드컵부터 2010년 남아공 월드컵까지 적자가 없었다. 하지만 FIFA에서 월드컵에서 이득을 본 대부분을 가져가기에 많은 불만들이 나오고 있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은 경제 성장을 기대했지만 그렇지 못해 더욱 불만이 커졌다.

 

 

 

 

 

 

 

 

 

 

여기까지가 월드컵의 자세한 설명글이였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3/28 - [축구관련 인물 소개/축구 감독 소개] - 티키타카 전술을 보여준 감독 , 펩 과르디올라

2020/03/27 - [축구관련 인물 소개/축구 선수 소개] - 맨유에 뛰는 게 꿈이었던 나이지리아 소년 , 오디온 이갈로

2020/03/20 - [축구관련 인물 소개/축구 선수 소개] - 한국의 축구영웅 , 캡틴 박 박지성

+ Recent posts